| | 신학기 적응을 위한 심리·정서 지원 자료 |
□ 학생 상담·심리지원 안내자료 (보호자용)
구분 | 초·중·고 학생 보호자용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자료 형태 | 동영상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주요 내용 | 정신건강 전문의 강의 - 부모의 역할, 부모-자녀 간 소통 방법, 일상에서의 다양한 문제 조기 발견 등 - 양육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보호자의 슬기로운 대처방법 안내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자료 탑재처 (링크 포함) | - 교육부 Weedoctor 유튜브
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제작(개발연도) | 교육부(2021~2022년) |
□ 학생 상담·심리지원 안내자료 (교사·보호자용)
구분 | 초·중·고 일반교사, 전문상담(교)사 및 보호자 |
자료 형태 | 동영상 |
주요 내용 | 정신건강 전문의 강의 - 학생의 위기 및 심리적 어려움 유형별 이해와 개입방안 |
자료 탑재처 (링크 포함) | - 교육부 Weedoctor 유튜브 아래 세부내용(표) 참고 |
제작(개발연도) | 교육부(2020) |
유형 | 자료명 | 시간 | 사이트 주소 |
정신건강 일반 | 정신과 치료에 대한 오해와 진실 - 약물치료를 하고 있지만, 그 효과가 미비하거나 문제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하나요? - 상담 선생님이 약물치료 관련 정보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? - 교사는 아이가 치료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, 본인은 문제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 개입방안은? - 부모에게 아이의 정신과 진료를 권유해야 할 경우 안내할 사항은? - 상담 쇼핑 or 의료 쇼핑을 하는 경우에 대한 개입방법은? | 12분 | |
무기력 번아웃 | 기운 없고 집중력 떨어지는 아이들, 과연 게으름의 문제일까? - 학생이 무기력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는 경우, 활동적인 놀이를 활용한 상담이 도움 될까요? - 학급 내에서 무기력증으로 지각·결석이 잦은 학생을 지도하는 방법은? - 무기력에 빠진 학생이 다른 친구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경우,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? - 취약계층에 속해 자원이 부족하고 심한 무기력으로 힘들어하는 학생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? - 불편한 상황에서는 습관적으로 웃음 지으며 매사에 귀찮다고 반응하는 학생에 대한 접근 방법은? - 평소에는 무기력하나 인터넷 게임 중에만 에너지가 넘치는 경우 상담 방법은? - 호르몬의 영향(ex.갑상선 항진증)으로 인한 감정 변화(피로, 우울)와 번아웃증후군 증상이 교차되는 경우 우선시되는 치료는? - 상담사가 극도의 정신적 피로감과 무기력감을 느낄 경우, 충분한 휴식 외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? | 15분 | |
수면문제 | 청소년 불면증에 대한 이해와 개선법 - 소아 청소년 시기의 적절한 수면 시간과 불충분한 수면의 문제점은? - 주간에 과도한 졸림을 호소하는 아이도 청소년 불면증으로 진단이 될 수 있나요? - 청소년 불면증의 치료 방법은? | 17분 | |
성격 유형 | 다양한 성격 유형에 대한 이해 PART 1 - 정신분열형 성격 유형 / 반사회성 성격 유형 / 경계선 성격 유형 / 회피성 성격 유형 / 의존적 성격 유형 / 강박적 성격 유형 - 청소년 성격 유형별 상담 개입 방안은? | 16분 | |
유형 | 자료명 | 시간 | 사이트 주소 |
성격 유형별 개입 | 다양한 성격 유형에 대한 이해 PART 2 - 자기 자랑을 좋아하고 친구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들로 교우관계 문제를 겪고 있는 아이에 대한 접근 방법은? - 친구들의 장난에도 쉽게 상처받고 거절의 두려움으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아이의 개입방법은? -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무조건 스스로를 낮추며 착취적인 관계를 이어가는 아이의 개입방법은? - 상대방을 조정하려 들거나 상담 시 자신의 의도대로 주도권을 잡으려는 아이의 개입방법은? - 가정과 학교에서의 태도가 이중적인 아이에 대한 개입방법은? - 양극단적 감정과(집착, 분노 등) 같은 경계선 성격 유형 증상을 보이는 아이의 개입방법은? - 부모가 성격장애 증상을 보이는 경우 개입방안은? | 12분 | |
분노조절 | 청소년 폭력성에 대해 정신과 의사가 전해주는 지도 방법! - 학생이 수업 및 상담 중에 물건을 던지는 등 갑작스러운 분노 표현을 할 경우 상담사(교사)는 어떻게 대처할 수 있나요? - 학교폭력이나 분노 조절 문제로 처벌로서 상담에 의뢰된 경우, 법적 문제와 같은 경고성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바람직한가요? - 비행 및 반항성이 높은 학생에게 입원 치료가 필요할까요? - 어린 시절부터 가정 내에서 체벌과 무시를 통한 훈육으로 내면에 분노감이 많은 학생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? - 카카오톡 상태 메시지에 타인을 저격하는 공격적인 메시지를 남기는 학생에 대한 지도 방안은? | 12분 | |
품행장애 | 청소년기에 반사회적 및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이들!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? - 청소년기에 반항적인 것은 사춘기 때문인가요? - 품행장애, 어떻게 치료하나요? | 6분 | |
ADHD | 산만하면 모두 ADHD일까? ADHD의 다양한 증상과 약물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- 과잉행동이 없고 주의력 결핍만 있어 ADHD 인지 알기 어려운 경우 어떤 면을 살펴보아야 하나요? - 좋아하는 일에 집중을 잘 하면 ADHD가 아닌가요? - ADHD 약물치료는 안전한가요? - ADHD 약을 한 번 복용하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하나요? - ADHD가 있는 학생은 어떻게 상담해야 하나요? | 22분 | |
도박문제 | 청소년 도박문제! 어떻게 풀어나가야 좋을까? - 청소년 도박이 증가하는 이유는? - 청소년기 도박은 얼마나 심각한가요? - 청소년 도박 어떻게 다루어야 하나요? | 8분 | |
과의존 | 스마트폰, 인터넷, 게임 중독! 올바른 접근 방법은 무엇일까? - 스마트폰 과의존, 인터넷 중독, 게임 사용 장애는 모두 동일한가요? - 이러한 문제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더 심각하게 나타나나요? - 스마트폰 및 게임 중독인 학생들에게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까요? | 8분 | |
유형 | 자료명 | 시간 | 사이트 주소 |
신체화 증상 | 신체증상을 호소하나 검사상 이상은 없을 때! 무엇이 원인일까? - 신체화의 경우 다양한 요인이 원인일 수 있는데, 학생의 자기 인식과 감정 표현이 신체화 증상 치료에 도움이 되나요? - 신체화 증상 상담을 할 때 상담자의 경험을 개방하는 것이 도움이 되나요? - 신체화 증상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2차 이득에는 무엇이 있나요? - 신체화 증상을 핑계 삼아 원하는 것을 얻거나 주위 사람들을 조종하려 드는 학생에게는 어떤 접근이 효과적인가요? - 어릴 때부터 몸에 벌레가 기어 다닌다며 가려움을 호소하지만, 병원을 가도 병명이 없는 학생의 개입 방향은? - 심리적 어려움으로 인한 순간적인 팔 저림, 두통 등 증상은 히스테리에 해당하나요? -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한 섭식장애를 보이며 폭식을 하는 경우 치료 방법이 있나요? - 신체화 증상(두통, 복통 등)을 호소하며 스스로 약을 구입해서 복용하는 학생들이 걱정됩니다. 좋은 접근 방법이 있을까요? - 코피, 어지러움 등 내과적 신체증상을 보이면서도 "귀찮아요"라며 병원 진료를 거부하는 경우 어떤 대처 방법이 있을까요? | 10분 | |
사회불안 장애 | 사회불안장애에 대해 알아보자 - 주로 수줍음이 많은 아이들이 사회불안장애로 진단할 수 있나요? - 분리불안으로 등교를 거부하는 것도 사회불안장애 증상인가요? - 가정∙학교에서 사회불안장애가 있는 아이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은? - 사회불안장애가 있는 아이를 놀리거나 등한시하는 친구들에 대한 지도 방법은? - 사회불안장애의 극단적 형태로 알려진 은둔형 외툴이의 개입방법은? | 17분 | |
우울증 | 우울감? 우울증? 우울증에 대해 알아보자 성인 우울증과 청소년 우울증의 차이 청소년 번아웃 증후군과 청소년 우울증의 차이 병원에서 우울증 진단과 약물치료를 권유받았는데 학부모의 반대가 심한 경우 | 12분 | |
기분장애 | 조울증? 우울증? 청소년 기분장애란 - 부정적∙편집적 사고를 보이는 아이에 대한 접근 방법 - 우울로 대인 기피 증상을 보이는 아이의 접근 방법 - 우울, 무기력으로 등교를 거부하는 아이에 대한 접근 방법 - 심리검사 결과와 아이의 우울감에 대한 보고가 불일치할 때, 어떤 부분에 신뢰를 둬야 하나요? - 기분장애(우울증∙조울증) 증상을 보이는 아이의 부모 상담 방법 - 가정 내 문제가 있어 병원∙학교상담에도 기대가 없는 아이에 대한 접근 방법 - 조울증 진단을 받았지만 학교 상담을 병행해야 할 때 접근 방법 - 높은 수준의 우울증이 지속되는 상태에 대한 일시적 완화 방법 - 우울증 재발을 막기 위한 방법 - 우울증의 약물치료 기간과 부작용 | 16분 | |
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|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!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? -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실제적 치료 기법 및 효용성 -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아이의 일상에서의 정서적 지지 방법 - 외상 사건이 연상되는 특정 상황에서 극도의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아이에 대한 개입방법 | 11분 | |
유형 | 자료명 | 시간 | 사이트 주소 |
자해 | 청소년 자해행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! - 청소년 자해행동이란? - 자해행동과 자살시도는 같은 것인가요? - 자살 의도는 없지만 자해행동을 계속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? - 반복적인 자해행동을 하는 아이를 대할 때 부모님이나 교사가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? - 자해행동을 하는 아이와 상담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? - 자해행동의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? | 20분 | |
자해 | 청소년기에 시작되는 자해! 어떻게 다가가야 할까? - 학생들이 자해를 하는 심리는 무엇인가요? - 자해하는 학생은 자살 위험도가 높은가요? - 학생들의 자해는 주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인가요? - 자해를 하는 학생에게, 정신의학적 병원 치료를 권하는 것이 최우선인가요? - 자해 학생 상담 시, 상담사는 어떤 태도를 갖춰야 할까요? - 자해를 하는 학생에게 해서는 안 되는 말은? - 왜 자해를 하면 안 되나요? | 18분 | |
섭식장애 | 섭식 관련하여 신체적 및 심리적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때! - 따돌림으로 인해 섭식장애가 시작된 경우, 교우관계를 다루는 상담만으로 증상 완화가 가능할까요? - 청소년들의 섭식장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? - 섭식장애 청소년의 정서적 특징은 무엇인가요? - 과한 다이어트를 하는 청소년의 경우, 섭식 장애로 진행되지 않도록 개입할 수 있는 방법은? | 6분 | |
틱 장애 | 틱 장애의 다양한 원인과 증상, 치료법까지 - 틱 장애가 주로 발생하는 연령대와 나이에 따른 경과는 어떻게 되나요? - 아이들에게 틱 장애는 흔한 증상인가요? - 틱 장애의 원인은 무엇인가요? - 틱 장애를 보이는 학생에게 어떤 태도를 보여야하나요? - 틱 장애의 경우 어떤 기준으로 약물치료를 권유해야 할까요? - 틱 장애에서 약물치료 이외의 치료법이 있다면? | 14분 | |
조현병 | 환청? 환각? 청소년 조현병에 대한 모든 것! - 조현병 증상을 보이는 아이에 대한 개입방안은? - 조현병 증상을 보이는 아이에 대한 주변인들과의 관계 관리 방법은? - 아이의 환각 환청 증상에 대한 개입방법은? - 상상 속 친구에 대해 이야기하는 아이와의 상담 방향은? - 조현병으로 병원 치료 중인 아이의 학교 상담 방법 - 청소년 조현병 치료 약물의 종류 | 15분 |